건강

물마시기 효과(물의 효능)

팁 리스트 2020. 10. 16. 01:06
반응형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인체의 약 60%는 수분으로 되어있어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거나 체온을 유지하고 노폐물 배출 등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만큼많은 역할을 수분이 하고 있으므로 "물은 건강에 좋다 '는 인식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오늘은 물 마시기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피로 해소

수분이 부족하면 혈류가 막혀, 체내의 산소와 영양소를 잘 운반할 수 없어 피로가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신다면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피로 해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변비 해소

수분이 부족하면 변이 딱딱해지고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에 많은 물을 마시면 흡수되기 전에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피부 미용 효과

변비 해소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물을 자주 취하는 것으로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부 미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상온의 물을 자주 마시는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을 마심으로써 몸이 따뜻해지고, 신진 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물을 마시는 것이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거나 일시적이 있지만 공복감을 억제하 거나한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영국 유니레버 리서치의 연구(1997)에 따르면 따뜻한 물 한잔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따뜻한 물이 피부 온도를 상승시키고 혈류를 개선한 것이 신체를 이완시켜 기분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5. 숙면에 도움

잠을 자기 전 물을 많이 마시면 새벽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깨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물 한잔 정도는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몸은 일정량의 수분을 소비하게 되는 데 수분이 부족하다면 갈증을 느껴 잠에서 깨게 되기 때문입니다. 잠들기 전 물 한잔을 마시면 호르몬 균형에 도움을 주고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1.5~2L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물을 한 번에 마시는 것보다 자주 마시고 갈증을 안 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하루에 2L를 마시려고 노력해봐야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자열매 효능  (10) 2021.01.06
귤의 효능  (0) 2020.12.08
감의 효능과 부작용  (3) 2020.09.29
프롤린유산균 효능과 복용법  (1) 2020.09.20